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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 전체관리자
  • 한국기계연구원
  • 환경에너지기계공학
  • 선수학습
  • 조회 : 61
  • 등록일 : 2020-04-20
 

 

스쿨/캠퍼스

한국기계연구원

전공

환경에너지기계공학

유형구분

선수학습용(prerequisite)

관련사항

열역학

 

내연기관

제공기관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OCW

대표교수

이성욱

강의언어

한국어(KO)

학습기간

11

이수비용

0

소개URL

http://ocw.kookmin.ac.kr/?course=17293

강의주제 목록

1. 내연기관에 대한 개요  

2. 내연기관의 개요        

3. 오토사이클, 디젤사이클, 사바테사이클에 대한 강의, 열효율

4. 오토사이클, 디젤사이클의 그래프, 내연기관 내의 출력측정

5. 토크와 압력을 측정하는 방법, 공기과잉률, 공연비 등에 대한 강의  

6. 가솔린기관의 정화, 노킹, 가솔린기관의 노킹과 노킹예방법에 대한 강의      

7. 흡배기에 대한 강의, 과급에 대한 설명   

8. 항공기 엔진, 디젤기관의 배기계통        

9. 배출가스, 배기가스의 후처리장치         

10. 냉각장치, 윤활 및 윤활작용, 가솔린기관의 개요 

11. 가솔린 정화장치의 개요, 미래 가솔린 엔진기술의 소개, 연료 분사 장치

자동차

엔진

내연기관

 

 

 

관련분야

자동차공학

연소

 

 

 

 

 

 

 

 

 

 

 

 

 

 

 

발굴 추천자

성명

과정

확인교수

조동현

박사(Doctoral)

이대훈

스쿨/캠퍼스

한국기계연구원

전공

환경에너지기계공학

추천사유

1. 미래의 동력기관은 다양한 에너지를 활용하여 동력을 생산하고, 전기, 화학 등의 에너지로부터 다양한 형태로 생산되어 사용된다. 관련 연구를 위해 연료의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수학할 수 있다.

2. 내연기관은 자동차, 트럭과 같은 탈것에 주로 사용되는데,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문제로 규제가 되고 있다. 각 연료의 연소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연소 사이클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3. 내연기관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오염물질 생성과 대책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 설계개념에 대해 분석하고 사례분석과 문제 풀이를 통해 적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기초지식을 통해 환경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 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활용을 통한 친환경적 동력을 생각하는 공학적 지식을 배양한다.

한계점 또는 수강시 유의사항

1. 열역학에 대해 선행학습이 되어있으면 강의 이해에 도움이 됨.

기타 자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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